최근 비가 많이 오기 시작하면서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끊어졌는데 KT 인터넷 모뎀을 살펴보니 OPT 부분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빨간 불은 네트워크 연결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인데요. 외부에서 들어오는 광케이블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현상이 대부분이지만 광케이블 문제 외에 몇 가지 가능한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시도해 봤습니다.
발생원인
1. 단순 신호불량 : KT 인터넷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제일 먼저 취해주는 조치중 하나인데 고객센터에서 모뎀 재부팅을 해주는 경우입니다. 모뎀 전원을 끄고 5분 정도 후에 다시 켜보라고 하는데 연결되면 다행이지만 안되면 2번 케이스로 넘어갑니다.
2. 광케이블 연결 불량 : KT 인터넷 모뎀 내부의 광케이블 커넥터 연결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커넥터를 재 연결 해봅니다.
3. 외부 광케이블 문제 : 외부에서 들어오는 KT의 광케이블 문제로 이건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AS기사가 와줘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광케이블이 장기간 꺾여 있었고 최근 비가 많이 오면서 이 부분에 빗물이 들어가 신호가 끊어진 게 원인이었습니다.
KT 인터넷 장애 손해배상
몇일간 인터넷을 전혀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KT 인터넷 통신장애 손해배상이라는 제도를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통신장애 원인이 제가 사용 중 발생한 게 아니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광케이블 문제였기 때문에 100번에 전화하여 신청하였는데요. 거창하게 손해배상 해준다고 써놨지만 받는 조건은 굉장히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인터넷 손해배상 면제조건
-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
- 고객의 고의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 전기통신서비스의 특성상 불가피한 사유와 회사의 직접적인 책임이 없는 예상하지 못한 단선사고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 타사 서비스 및 단말기기 등의 장애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 서비스의 효율적 제공을 위한 망 관련 공사 등의 사유로 고객에게 사전 통보한 경우
- 침해사고에 대한 면책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손해배상 조건을 보면 온갖종류의 면제 조건을 붙여놔서 손해배상 회피조건을 만들어놨기 때문에 처음 고객센터랑 연결하면 KT 쪽에서는 전혀 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 못하게 된 이유가 저한테 있는 게 아니고 외부케이블의 문제였기에 다시 문제제기를 하였고 AS를 받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했던 3일치 사용료를 감면받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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