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덱스 타일접착제 교육 후기
5월에 다녀온 내용인데 이제야 포스팅하는 (...) 아덱스 타일접착제 교육 후기입니다. 사실 전부터 가보고 싶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교육이 중단되면서 못가고 있다가 올해부터 아덱스에서 다시 교육을 시작하셔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장소가 충북 음성군 원남산업단지 한국아덱스 공장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꽤나 먼거리를 가야되네요.
저는 버스를 타고 갔기때문에 음성공용버스티미널에서 원남산업단지까지 시내버스로 이동하고 걸어갔습니다. 가는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차 없이 이동하기는 좀 힘든장소입니다.
2022.05.24 - [여행] - 음성공용버스터미널 버스 시간표 및 원남산업단지 시내버스로 가기
원남산업단지 중심가에 위치해있는데 어느정도 중앙쪽으로 이동하니 시멘트 사일로 같은 건물이 있는장소가 한국아덱스 공장이었습니다. 뒤로 돌아서 제품출고 장소로 가니 교육장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었습니다.
제품 출고장의 모습. 많이 봤던 아덱스 X-18이나 기타 제품들이 출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론 교육장의 모습
사람 없을때 찍은 모습이지만 제가 갔을때는 이미 많은 분들이 와계셨습니다. 타일접착제 카달로그와 타일러노트 노트겸 아덱스 줄눈제 디테일이 나와있는 노트가 있어서 교육전까지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아덱스 제품은 아덱스블로그에서 이미 많이 봐왔었는데 줄눈의 크기별 소요량까지 나와있는 노트는 처음이라서 흥미로웠습니다.
이론교육장 내부에는 아덱스에서 판매하는 DTA의 타일시공용 공구들이 전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타일시공자의 무릎보호대부터 줄눈제거기, 타일시공용 흙손, 줄눈용 스폰지, 타일간격제까지 없는게 없이 다 전시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수업은 오전 : 10:00 ~ 12:30 / 오후 : 13:30 ~ 16:00 로 진행됩니다. 교육중간에는 아덱스에서 제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찍을 수가 없어서 사진은 없지만 아주 세밀한 타일접착제에 대한 이론교육이 이루어져서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주로 타일접착제의 종류별 특성이나 각 접착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바탕면의 중요성 같은 내용들이었습니다.
점심시간
교육 중간에 점심시간이 있는데요. 감사하게도 점심까지 제공이라서 근처의 한식뷔페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오후수업시간
오후 수업시간에는 일정시간 이론수업이 이루어지고 아래층에 있는 타일실습교육장으로 이동해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타일접착제 수업을 위해 아덱스에서 판매하는 각종 접착제와 실습용 타일, 타일절단기 같은 공구들이 잘 갖춰져 있었습니다.
교육생들은 사전에 아덱스에서 준비해두신 타일실습용으로 만들어진 벽체에서 실습하게 됩니다. 각 교육생들의 장갑, 토시, 앞치마, 타일, 바닥타일 시공용 디커플링 매트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실습은 아덱스의 폴리머접착제인 X18로 진행되었으며 제품을 교반하는법 (중간에 잠시 쉬어주는 타임을 줘야함) 을 강사분들이 보여주시고 교반된 접착제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생들이 많다보니 교반은 교육생들이 안하고 강사분들이 해주시면 저희가 떠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타일접착제 실습
바닥에 디커플링 매트를 깔고 바닥과 벽타일을 접착제로 시공해봤습니다. X18 제품이 생각외로 접착력이 대단하고 뻑뻑해서 좀 놀랐네요. 벽에도 한번에 붙을까 했는데 타일이 크지 않아서 그런지 벽에 접착제 바르고 타일을 붙이자마자 딱 붙어서 시공실습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전 교육생들이 진행했던 타일에 프라이머를 바르고 덧방 형식으로 진행했는데 이는 매번 교육마다 타일을 다시 뜯는건 너무 어려우니 이렇게 진행하는것으로 실습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실습은 2인 1조나 1인으로 진행합니다.
점점 사라지는 접착제들. 저도 처음알았는데 접착제에 자꾸 손을 대면 점점 찐뜩해진다고 합니다. 이날 많은 교육생들이 떠서 사용해야 했기에 어쩔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오히려 이를 개기로 하나 배우게 되었습니다.
바닥과 벽면에 타일을 붙이는 중입니다. 타일간격제도 준비되어 있어서 간격을 맞추면서 붙여봤습니다. X18 제품이 접착은 워낙 잘되서 붙이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바닥과 벽 타일을 다 붙이고 물티슈로 접착제가 지저분하게 묻어있는걸 닦아냈습니다. 이날은 줄눈실습은 안하기 때문에 다음에 오시는분들이 실습을 하기 위해 접착제를 닦아놔야 합니다. 다음에 줄눈실습하러 오신 분들이 여기서 실습을 하셔야 하거든요.
교육끝내고 집에 돌아가는길. 개인적 생각으로는 어디서도 이런교육 받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타일하는 현장에서도 배울 수 없는 내용이고 교육커리큘럼이 잘 갖춰져있는 아덱스에서만 가능하다고 봅니다. 타일을 시공하시는 분들이나 인테리어 관계자인데 어떤 제품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이시라면 이 교육을 들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교육장위치
음성군 원남산업단지내
'혼자집짓기 > 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공사 타일수량산출 계산하기 (0) | 2022.08.10 |
---|---|
타일 떠발이 대체 접착제 하이픽스30 (0) | 2022.07.18 |
혼자 집을 지을때 타일 떠발이를 해야할 상황이 온다면 (0) | 2022.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