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및 생활정보

이마트 노브랜드 선풍기21A(FN291R) 안좋은기억

by 황태고블린 2022. 8. 17.

노브랜드 선풍기21A(FN291R)

집에서 사용중인 선풍기가 고장나서 새로운 선풍기를 구입하려고 찾아보다가 구입하게된 선풍기입니다. 이 선풍기를 구입하게된건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선풍기 15종 비교를 보고 이마트를 통해 구입한거였는데요.

2022.07.14 - [제품리뷰 및 생활정보] - 한국소비자원 선풍기 15종 비교자료

결론적으로는 대실패였습니다. 최근 구입한것중에 이정도 실패를 겪은 제품이 있었나 싶을정도로 안좋은기억이었습니다.

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포장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포장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포장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포장
집에 가져온 제품 포장상태 이때부터 뭔가 느낌이 싸했습니다

제품 구성품

박스에서 꺼내보니 이미 반조립되어있는 상태였고 선풍기 지지대부분만 밑판에 끼운후 평소 선풍기날개 청소할때처럼 분해조립 하는식으로 조립만 하면 되는상태였습니다. 막상 밑판을 분리해본적 경험이 없어서 한참 해매긴 했네요.

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구성품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구성품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구성품
반조립되어있는 선풍기 구성품

제품조립 설명서 및 메뉴얼

선풍기 조립방법과 순서 및 사용법에 대한 안내가 간략하게 나와있는 메뉴얼입니다. 환장해버리는 이 선풍기의 기능 소개는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메뉴얼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메뉴얼

 

제품조립

아 이때부터 이상하게 반품할까말까 엄청 고민했었습니다. 아래 첫번재 사진에 보면 도저히 새 제품으로는 볼 수 없는 외관상태와 기스자국이 너무 많았고 누군가 쓰다가 반품한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이때 반품했어야 하는데 이 큰걸 다시 박스에 넣어서 반품하느니 누가 쓰던거라도 기능에 문제만 없으면 되겠지 라고 생각한게 화근이었네요. 조립은 밑판에 지지대를 넣어주면 되는데 전선을 조심해서 넣어야 합니다. 피복이 굉장히 얇아서 잘못 찍히면 큰일날것 같았습니다.

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
밑판과 지지대의 조립순서 전선넣는 부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밑판을 넣어줬다면 아래 사진처럼 밑판 후면의 플랜지를 돌려 조립해주면 밑판과 지지대의 조립은 완료됩니다.

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

 

헤드부분 조립은 평소 다른 선풍기 청소할때 분해조립하는것처럼 하면되서 딱히 어려운건 없었는데요. 이 선풍기 보호철망을 뺏다꼈다 하기 굉장히 힘들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보호철망 뒷부분과 앞부분 위부분과 좌우부분 걸쇠를 걸고 아래쪽 마지막 걸쇠 하나를 거는게 정말 무진장 힘들게 만들어져있네요. 

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노브랜드-선풍기21A(FN291R)-제품조립
선풍기 날개부분 조립과정

 

기존에 쓰던 다른제품과의 비교

한일선풍기에서 나오는 아기바람이라는 제품과 비교해봤습니다. 이 한일선풍기 아기바람은 제가 몇년전 구입한제품인데 메이드인코리아 국내조립 제품이라고 해서 구입한거였는데 이 제품도 문제가 많아서 이때 이후로 선풍기에 있어서 메이드인코리아는 더이상 믿지 않기로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 구입한 제품도....

다른선풍기와비교
기존에 쓰던 선풍기와 비교모습

노브랜드 선풍기21A(FN291R) 문제점

이 노브랜드 선풍기21A(FN291R) 제품은 아주 황당한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1. 전원을 처음 키면 무조건 3단계 풍량으로 동작한다.

어떤놈이 만들었는지 몰라도 선풍기를 작동하면 무조건 3단계 풍량으로 작동합니다. 이 선풍기가 가뜩이나 다른 선풍기보다 풍량설정이 높게 만들어져 있는데 (다른 선풍기 2단이 이 선풍기 1단) 3단으로 작동하니 엄청나게 빠르게 돌아가서 선풍기를 리모콘으로 켜자마자 풍량을 1단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제품개발부서가 만들고 확인도 안하나봅니다.

 

2. 제일 약한 풍량(아기그림그려져 있음)이 기존에 쓰던 선풍기 2단 풍량이다

제일 약한 풍량은 잔잔한 바람이 나올것 같은 아기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위 사진에 아기바람이란 선풍기도 이점에 특화되서 나온제품이였는데 아주 약한 바람으로 잘때 바람에 거슬리지 않는 정도의 약한 바람이 나오는데 이 제품은 아기바람은 커녕 이 아이그림 1단계 풍량이 기존 선풍기의 2단계 풍량보다 조금 더 강합니다. 

 

이럴거면 무슨 그림을 아기그림 그려놓고 만들어놨는지.... 

 

3. 엄청난 소음

제품을 가동하고 뭔가 고주파음이나 기계 떨릴때 나는 공진음같은게 계속 들려서 위에집에서 기계돌리나 했는데 이 제품에서 나는 소리였습니다.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쓸수가 없습니다. 선풍기를 꽤 여러가지 써왔는데 이런 소음이 나는 선풍기는 처음이었습니다.

 

처음엔 날개조립이 잘못되거나 해서 내가 조립을 잘못해 나는소린가 했는데 날개를 다 빼고 조립을 다시 했는데도 아래 동영상 같은 소음이 들립니다. 

 

4. 마지막 풍량 기억모드가 없음

1번의 시작하자 마자 3단풍량부터 기대도 없었지만 5년전 산 다른 리모콘식 선풍기에도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냥 전원 껐다가 다시 켜면 끄기전 1단으로 설정되어 있었어도 무조건 3단으로 시작합니다.

 

5. 수면풍? 선풍기 풍량 단계를 지 마음대로 1~3단계로 조정해 정신사나와 잘수가 없다

수면풍이라는 기능이 있길래 써봤는데 풍량을 지 멋대로 1~3단으로 미친듯이 조절해 바람을 내뿜습니다. 가뜩이나 다른 선풍기보다 단계별 풍량세팅이 크게 되어있는데 수면풍이라는 의미를 모르나봅니다.

 

결론

사지 마세요.

댓글